와꾸의신


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사람의 비합리성은 커피전문점에서 커피를 마실 때

 

여실히 드러난다.

 

요새 왠만한 커피전문점 커피 가격은 4000~6000원이며 이는 왠만한 동네 분식집이나

 

식당에서 밥 한끼 먹을 수 있는 가격이다.

 

뿐만 아니라 강남에 가면 더 심한데 커피한잔에 8000~10000원 하는 커피집도

 

수두룩하다.

 

그런데 문제는 그런 커피전문점에도 사람이 바글바글하다는 것이다.

 

나부터도 강남에 가서 커피 한잔을 8000원 내고 마시면서도

 

음.. 강남이라 좀 비싼가보다.. 하고 생각하고 말아버린다.

 

 

그런데 조금 깊이 있게 생각해보면.. 정말 이는 말도 안되게 비싼 가격이다.

 

고작 물 한컵과 얼음 몇개, 그리고 커피 원액이 조금 들어가고

 

8000원 10000원을 한다니..

 

 

이러면서도 막상 서점에 가서 책 한권을 골라 1만원 내고 사기에는

 

이상하게 아까운 생각이 든다.

 

도데체 왜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될까.. 곰곰히 생각해보았다.

 

아마도 이는 과거의 어느 시절, 자리잡은 어떤 고정관념 때문에 생긴 것이 아닐까 싶다.

 

 

옛날에 커피 한잔 가격은 고작 몇백원이었다.

 

100원 200원 할 때도 있었다. 물론 자판기 커피이다.

 

내가 어린 시절만해도 커피전문점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았다.

 

반면에 책 가격은 지금이랑 비슷하게 1만원을 웃돌았다.

 

물론 몇천원 짜리도 있었지만..

 

상대적으로 1만원 언저리의 책들이 많았고

 

그래서 내가 기억하는 애초의 고정관념은 커피가격은 몹시 싸고

 

책 값은 비싸다.. 라는 것인 것 같다.

 

 

어릴 때만해도 1만원이면 상당히 큰 편에 속하는 돈이었고

 

중학생, 고등학생 때까지만 해도 이런 프레임이 계속 유지되어

 

최소 20년 가까이 저렴한 몇백원 짜리 커피, 1만원을 웃도는 책 한권..

 

이런 기억이 자리잡다 보니 어느새 하나의 무의식적인 고정관념이 되버렸을 것이다.

 

 

그래서 현재 커피값이 1만원에 육박해서 왠만한 책한권 가격과 비슷해졌음에도

 

불구하고.. 그저 커피는 원래 별거 아니다, 싸다,

 

책은 원래 좀 비싸다,

 

이런 생각을 은연중에 하는 것 같다.

 

실제로 현재 매겨져 있는 가격과는 별개로 말이다...

 

 

어쨌든 이런 식으로 내 자신부터도 엄청난 돈에 대한 비합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

 

정말 세상이란 합리적으로만 돌아갈 수는 없는 노릇인 것 같다.

 

 

남이 아무리 어리석고 우스워 보이고 이해못할 행동을 한다해도 비웃지마라.

 

지금 내 자신이 더 심한 비합리성을 저지르고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.